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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용

[소프트웨어 공학] 애자일(Agile) 방법론 본문

개발/전산

[소프트웨어 공학] 애자일(Agile) 방법론

DeP 2020. 11. 12. 14:41

애자일 방법론 :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발 및 테스트를 반복하는 방법

 

0. 나선형 모델과의 차이점

 - 

 

1. 특징

 - 소통과 상호작용을 중요시

 - 문서화 보다는 실제 작동하는 SW를 중요시

 - 계획(폭포수 모델)을 따르기 보다는 즉각적인 변경을 중요시

 - 스프린트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 반복

 

2. 장점

 - 작은 단위를 반복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요구사항의 추가 및 변경을 반영하기에 용이

 

3. 단점

 

4. 종류

 - TDD(Test Driven Development) : 테스트 주도 개발

    * 개발 이후 테스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,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 후에 실제 비즈니스 로직 구성

    * 테스트 케이스를 작게 설정하여 코드의 방대화 방지

    * 버그 발생 가능성 감소

 

 - 스크럼

 

 - XP(익스트림 프로그래밍)

    * 짧은 주기로 개발을 반복

 

 - 짝 프로그래밍